심히 큰 능력은 어디에
일찍이 노자(老子)는 “성인(聖人)은 자신을 뒤에 머물게 함으로 앞서고, 떠나 잊으므로 자신이 존재하게 된다[시이성인(是以聖人) 후기신이신선(後其身而身先), 외기신이신존(外其身而身存)]. 그것은 사사로운 욕심이 없기 때문이며, 그러함으로 자신을 이룰 수 있다[비이기무사사(非以其無私邪), 고능성기사(故能成其私)].(도덕경 7장)”라고 하였으니, 그는 참으로 큰 능력은 자기 자신에게 있지 않고 사욕을 버리고 하늘의 도(道)를 따르는 데에 있음을 알고 있었던 것이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백강 이경여 선생은 “하늘을 섬기는 도리(道理)”를 가장 우선하여 따를 것을 조정에서 말씀하였으니, 1631년(인조9년) 10월3일 다음과 같이 상차(上箚)한 바 있다.
“임금은 높은 지위에 있고 무엇이든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위치에 있으니, 두려워 할 것은 하늘뿐입니다. 하늘은 이치이니, 한 생각이 싹틀 때 이치에 합하지 않으면 이는 하늘을 어기는 것이고, 하나의 일을 행할 때 이치를 따르지 않으면 이는 하늘을 소홀히 여기는 것입니다. ··· 정성으로 하늘을 섬기면 천명(天命)이 계속 아름답게 내려지지만 하늘을 어기고 이치를 거스르면 그 천명이 영원히 끝나는 것입니다. 그런데 하늘의 마음은 인자하여 차마 갑자기 끊어버리지 못하니, 반드시 재이(災異)를 내려 견책한 뒤 흐리멍덩하게 깨닫지 못하여 끝내 고치지 않은 다음에야 크게 벌을 내리는 것입니다 ··· 하늘이 멸망시키거나 사랑하여 돕는 것은 공경과 불경(不敬), 정성과 불성(不誠)에 달려 있을 뿐입니다. ··· 재앙이나 복은 자신이 초래하지 않는 것이 없습니다. 원하건대 전하께서는 몸을 기울여 덕을 닦으소서. 심술(心術)의 은미한 곳으로부터 궁정의 사람 없는 곳과 동작하고 이야기하는 사이에 이르기까지 삼가 공순하고 공경히 두려워하지 않음이 없게 하소서. 천명을 스스로 헤아려 천리(天理)로써 보존하고 자연의 법칙으로써 움직여, 하늘에 공경과 성의(誠意)를 다 하소서.”
그런데 사도 바울은 말하기를 “어두운 데에 빛이 비치라 말씀하셨던 그 하나님께서 예수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우리 마음에 비추셨느니라. 우리가 이 보배를 질그릇에 가졌으니, 이는 심히 큰 능력은 하나님께 있고 우리에게 있지 아니함을 알게 하려함이라(고린도후서 4장 6-7절).”라고 하여 심히 큰 능력은 오직 하나님께 있다고 하였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죄(罪)사함을 받고 영생(永生)을 얻은바, 그의 심히 크신 능력을 믿고 늘 하나님의 말씀을 주야로 묵상·기도하여 시냇가에 심은 나무처럼 늘 푸르러 하늘의 복(福)을 받은 자가 되고, 성령(Holy Spirit)의 인도하심으로 열매 맺어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을 닮아, 크고 작은 일들에 이웃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의(義)를 실현하며, 그 사랑과 도(道)를 전파하는 일들에 무엇보다 최선을 다해야한다.
우리가 이렇게 자신의 약함과 부족함을 하나님 앞에 솔직히 인정하고 자신을 비우고 하나님 앞에 나아갈 때, 하나님은 나를 인도하시고 크게 쓰시어 그의 영광을 드높이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약함을 오히려 하나님의 선물로 알고, 하나님께 우리의 삶을 맡기고 오로지 그의 진리의 가르침, 하나님의 도를 따라 믿음으로 나아갈 때에 비로소 참으로 성공한 인생이 될 수 있는 것이다.
2024.10.14. 素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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