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종심

jookwanlee 2019. 6. 13. 05:26

종심소욕불유구[從心所慾不踰矩]

 

좇을 종, 마음 심, 바 소, 하고자 할 욕, 아닐 불, 넘을 유, 곱자 구.

 

종심소욕[從心所欲] 하고 싶은 대로 함.

 

불유구[不踰矩] 법도를 넘어서지 않는다는 뜻으로, 사람의 나이 70세를 이름.

 

“하고 싶은 대로 하여도 법도를 어기지 않았다.”

 

공자가 나이 70에 이르렀다는 경지를 나타낸 말로, 70세를 從心(종심)이라고 함.

 

출전 論語(논어)

 

자왈: "오십유오이지어학, 삼십이립, 사십이불혹, 오십이지천명, 육십이이순, 칠십이종심소욕불유구."[子曰: "吾十有五而志於學, 三十而立, 四十而不惑, 五十而知天命, 六十而耳順, 七十而從心所欲不踰矩."]

 

 

*** 종 심 소 욕불유구 (從心所慾不踰矩) ***

 

 

공자가 천하를 주유할 때ᆢ

 

채나라 국경을 지나다가

 

뽕을 따는 두 여인을 보았는데

 

동쪽에서 뽕 따는

 

여인은 얼굴이 구슬처럼 예뻤고,

 

서쪽에서 뽕 따는

 

여인은 곰보처럼 얽었더라.

 

공자가 농을 하기를

 

“동지박 서지박"

 

(東枝璞 西枝縛) 이로고,

 

즉,

 

동쪽 가지는 구슬 박이고

 

서쪽 가지는 얽을 박이라

 

 

서쪽 여인이

 

공자를 힐끗 보더니 이렇게 대꾸하더라.

 

'건순노치 칠일절양지상

 

(乾脣露齒 七日絶糧之相)

 

'이백어면 천하명문지상'

 

(耳白於面 天下名文之相)

 

즉,

 

'입술이 바짝 마르고 이빨이 톡 튀어 나온게 7일간 굶을 상인데,

 

귀가 얼굴색 보다 흰걸 보니 문장만은 천하에 알려질 만 하겠군...

 

 

무안을 당한 공자가 서둘러 길을 떠나는데 채나라 국경에서 포졸에게 잡혔더라.

 

천하의 석학 공자를 몰라보는 포졸이 묘한 숙제를 던지는데..

 

'당신이 노나라 성현 공자라면 보통 사람과 다른 비범함이 있을 터, 구멍이 9개 뚫린 구슬들을 명주실로 한 번에 꿰어보라'고 하더라.

 

공자가 명주실을 잡고 구슬을 꿰는데 연 나흘을 끙끙 댔지만 실패의 연속이라,

 

할 수 없이 자신을

 

'건순노치 칠일절양지상

 

(乾脣露齒 七日絶糧之相)

 

'이백어면 천하명문지상'

 

(耳白於面 天下名文之相)

 

이라 했던 여인에게 제자를 보냈더라.

 

제자가 가보니

 

여인은 간데없고 짚신만이

 

거꾸로 뽕나무에 걸려 있었던 바,

 

소식을 접한 공자가 무릎을 탁치며 제자에게 이르되

 

“계혜촌(繫鞋村.마을이름) [맬 계(繫), 신 혜(鞋),]을 찾아가 보아라"라고 했더라.

 

제자가 우여곡절 끝에 계혜촌에서 그 여인을 찾아 구슬 꿰는 가르침을 청하자

 

여인은 말없이 양피지에 글자를 적어 주더라.

 

《밀의사(蜜蟻絲)》

 

[꿀 밀(蜜). 개미 의(蟻).실 사(絲)]

 

글귀를 받은 공자가 탄복하며 꿀과 실과 개미 한 마리를 잡아오게 하여,

 

개미 뒷다리에 명주실을 묶어 놓고 구슬구멍에 꿀을 발라 뒀더니 하룻밤 사이 개미가 구슬을 다 꿰어 놓았는지라!

 

그 날은 공자가 밥 한끼 못 먹고 굶은 지 바로 칠 일째 되는 날 이었더라.

 

옥문을 나서는 공자가 혼자 말을 중얼 거리더라.

 

“격물치지(格物致知)인 것을"

 

즉, 사물의 이치를 연구하여 참 지식에 통달 되도다.

 

자신의 오만 방자함과 어리석음을 깊이 뉘우친 공자는 또 다른 의문을 가지더라.

 

왜?

 

구멍이 다섯도 일곱도 아닌, 아홉 개 뚫린 구슬을 나에게 주었을까?

 

공자는 70이 되어서야 비로소 그 이치를 깨달았다는데,

 

인생이란 아홉 개의 구멍을 가지고 태어나서

 

두 눈으로 바로 보고,

 

두 귀로 바로 듣고,

 

두 코로 향내를 감지하고,

 

입으로는 정갈하게 먹고 진실되게 말하며,

 

두 구멍으로는 배설 하는데 막힘이 없다면

 

그것은 바로 사람이 무리없이 삶을 이어가는 기본이요,

 

하늘의 도리(道理)가 아닐까 하는, 즉,

 

나 자신을 제대로 아는 것이 천하를 아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는 깨달음 이었더라.

 

나이 70에

 

그 이치를 비로소 통달 하니,

 

이후 공자는 마음 내키는 대로

 

행동을 해도 규범에

 

어긋나는 일이 없었다 하여

 

종심소욕 불유구(從心所欲 不踰矩)라고 했더라.

 

 

나이를 말할 때 공자의 논어, 위정(爲政) 4장을 보면

 

15세는

 

학문에 뜻을 둔다하여

 

"지학(志學)"

 

20세는

 

비교적 젊은 나이라하여

 

"약관(弱冠)"

 

30세는

 

뜻을 세우는 나이라하여

 

"이립(而立)"

 

40세는

 

사물의 이치를

 

터득하고 세상 일에 흔들리지

 

않을 나이라하여

 

"불혹(不惑)"

 

50세는

 

하늘의 뜻을 안다하여

 

"지천명(知天命)"

 

60세는

 

천지만물의

 

이치에 통달하고 듣는대로

 

모두 이해한다하여

 

"이순(耳順)" 이라고 부르며

 

70은 흔히

 

"고희(古稀)"라고 부르는데,

 

이는 당나라 시인 두보(杜甫)의 곡강시(曲江詩) 에서 유래된 말이더라.

 

조정에서 돌아와

 

하루하루 춘의를 잡혀

 

(朝回日日典春衣)

 

매일 강두에서

 

취하여 돌아오네

 

(每日江頭盡醉歸)

 

술 빚이야 가는 곳마다

 

흔히 있지만

 

(酒債尋常行處有)

 

인생 칠십은

 

고래로 드물도다

 

(人生七十古來稀)

 

 

그러나 논어에서는

 

70은"마음이 하고자 하는 대로

 

하더라도 절대 법도를 넘지 않았다"하여 종심소욕 불유구

 

(從心所慾 不踰矩)라고 하노라.

 

이를 줄여 나이 70을 "종심(從心)"이라고 하나니..